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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/3D 메쉬 데이터

[Mesh]vtk 라이브러리 전 normal이란

by 혜 림 2022. 1. 12.

 

 빛에 따라 반딱반딱거리는... normal?

 

[reference]

http://rapapa.net/?p=2419 

https://gusdnd852.tistory.com/280?category=775072 

 

[본문]

 

우리가 물체를 볼때, 어떤 부분은 어둡고 어떤 부분은 밝게 보인다.

렌더링을 할 때에 normal까지 생각해주어야 입체감이 생기기 시작한다. 

 

밝게 보이는 건 어떨 때인가? 

vertex/cell의 norm 과 빛의 방향이 일치할 때 이다.

 

그렇다면 norm은 무엇인가? 

 

이건 polygon/cell norm 

수직이고 길이가 1 인 norm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. 

 

여러 개의 polygon이 뭉쳐서 만들어진 mesh에서는

이렇게 되겠지? 

이것도 cell 마다 norm을 계산한 것

 

계산 방법은 그냥 cross product 해서 벡터의 길이 곱으로 나눠주면 된다

 

꿑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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